공지사항

제 38회 음악경연대회 본선 결과

2025-09-19
조회수 405

사랑합니다.~

사흘 간의 음악경연대회 본선을 잘 마쳤습니다.

한층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 준 심석의 어린이들 모두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경연 후 공통적인 심사위원님들의 말씀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는 경연을 대하는 태도와 자세, 음정과 박자, 리듬의 정확성, 악보에 충실하게 연주하면서도 강약의 대비 등 음악적인 표현을 충분히 하고 무대에서 즐기는 모습을 보여 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바이올린의 경우,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옆으로 돌아서서 안정된 자세로 연주하기, 첼로는 연주 시 얼굴을 보여 주며 두 발로 악기를 바르게 지탱하며 자세가 틀어지지 않도록 바른 연주 자세를 가지고, 왼손이 익숙해질 때까지 꾸준하게 연습하며 활을 크게 사용하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관악기의 경우 호흡조절이 중요하며 실수해도 끝까지 완성도 있는 모습을 무대에서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동요 부르기의 경우 노래를 부를 때 지나친 움직임은 소리의 정렬을 어렵게 할 수 있으니 조금 자제하기, 고음 발성 시 호흡을 떨어뜨려 고음 가는 길을 잘 열어주고, 저음에서 모음의 발음 정확하게 하기, 안정적인 호흡으로 노래를 부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피아노는 곡을 대하는 태도를 연주하기 전과 끝에도 잘 보여 질 수 있도록 하고, 양손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 다양한 악상 기호와 지시표를 잘 생각하여 연주하기, 페달을 정확하게 밟기 등을 말씀하셨습니다. 전체적으로 곡의 표현은 좋다고 하셨습니다.

 

결과에 상관없이 무대 위에 서기 위하여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내며, 오로지 나 혼자만의 무대를 만들어 낸 것 만으로도 충분한 성장의 기회가 되었으리라 생각하며, 내년에는 음악을 더 즐기며 한층 더 성장한 모습으로 만나게 되길 기대합니다.

모두가 주인공이 아름다운 무대였습니다.!!